안녕하세요! 창업을 준비중인 사장님들!
오늘은 마케팅 요소중 하나인 4P 전략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마케팅 4P란 제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4가지 핵심 요소를 말합니다.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매촉진(Promotion), 유통채널(Place) 를 의미합니다.
기업은 판매하고자 하는 시장의 환경을 분석하고 STP 전략을 세운 뒤 마케팅 믹스로 마케팅 전략을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즉, 어떠한 상품을 만들어, 얼마에 가격을 매겨, 어떠한 유통채널을 통해, 어떻게 홍보하여, 팔것인지!
이것이 4P 전략의 정의입니다.
4P를 이해하셨다면, 4C로의 변화도 함께 알아보면 좋습니다.
1990년대 이후 판매자 관점인 4P에서 소비자 중심적인 4C 모델을 착안하였습니다. 4C는 고객(Customer), 비용(Cost),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및 편의성(Covenience)을 의미합니다. 상품전략에서 고객에서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 가격전략에서 고객이 얼마나 비용을 지불 할 수 있는지, 유통전략에서 고객이 얼마나 편리하게 제품에 접근할 수 있는지, 판매촉진 전략에서 기업과 고객은 얼마나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되고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출처: Conseilsmarkting
또 하나! 다른 4P 전략도 있습니다!
셰계 주요 트렌드기관 이탈리아의 FCL 4P 입니다.
4P - 사람(people), 장소(place), 계획(plans), 기획(project)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 가면 사람들의 대한 관찰을 통해 트렌드를 파악해, 이를 통해 색다른 아이디어를 기획 할 수 있게 되고 이것을 다듬어 의미있는 프로젝트가 된다는 것입니다.
출처: 트렌드시드
나의 사업아이탬의 마케팅 4P전략!
꼭 알아두시고, 나의 사업아이탬에 적용시켜, 좋은 상품 많이많이 판매하시길 바랍니다!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의 기본! (레고? 프라모델?) (0) | 2023.10.30 |
---|---|
스타트업 세금처리 팁 2편 일반과세자 vs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1) | 2023.10.24 |
정부지원사업 받을 수 있는 4곳 (0) | 2023.10.09 |
개인사업자와 법인의 가장큰차이 3가지 (0) | 2023.10.03 |
스타트업 세금처리 팁 1편 (0) | 2023.09.25 |